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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스파클 작성일20-11-13 12:24 조회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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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대중교통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마스크를 제대로 쓰지 않으면 과태료 10만원이 부과되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 시행 첫 날인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인근에서 서울시 공무원, 서울교통공사 직원 등이 마스크 미착용 단속 및 캠페인을 하고 있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는 마스크 미착용은 물론 마스크를 썼더라도 '턱스크', '코스크' 등 입이나 코를 완전히 가리지 않았다면 마스크를 쓰지 않은 것으로 간주돼 과태료 부과 대상이다.파워볼게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ryuyj@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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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파수 재할당대가를 산정하며 경매시 산정된 최저가격을 100% 반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매방식으로 이뤄진 주파수는 과거 경매 최저가를 적용했고 정부 대가할당으로 분배된 주파수는 경매 주파수의 예상 재할당 대가의 합에 경매 주파수 전체 대역폭으로 나눈 후 대가할당 주파수 전체 대역폭을 곱하는 방식을 적용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달 중 내년 6월말 종료되는 이동통신 주파수에 대해 재할당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재할당되는 주파수는 총 310MHz이다. 과기정통부는 재할당대가로 5조5705억원을 산정했다.

이번에 재할당 되는 주파수는 총 310MHz폭이다.

이중 1.8GHz(50MHz), 2.1GHz(40Mhz), 2.6GHz(40MHz) 등 130MHz는 경매로 할당이 이뤄졌고 800MHz(40MHz), 900MHz(20MHz), 1.8GHz(40MHz), 2.1GHz(80MHz)는 정부가 산정한 대가할당으로 이통사에 배분됐던 주파수다.



과기정통부는 주파수 경매 시초가격을 재할당 대가산정 기준으로 삼았다.

경매로 할당된 2.1GHz 주파수는 LG유플러스가 20MHz는 2011년에 4455억원, 나머지 20MHz는 2016년에 3816억원을 지불하고 확보한 주파수다. 이들 가격은 경매 최저가격이다. 합치면 8271억원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기준으로 2.1GHz 주파수 재할당대가를 8271억원으로 산정했다. 경매 최저가격 그대로 다 받겠다는 것이다.

1.8GHz는 처음 경매제도가 도입 됐을때 KT와 SK텔레콤이 치열한 경쟁을 펼쳤던 대역이다. 두 사업자는 무려 83라운드를 경쟁했고 승자는 SK텔레콤이었다. 시초가 4455억원이었던 주파수는 9950억원으로 뛰었다. 이후 2013년 SK텔레콤이 15MHz를 4609억원에, 2013년에 KT가 15MHz를 9001억원에 가져갔었다. 1.8GHz 50MHz폭의 실제 할당대가는 2조3338억원이고 시초가격으로 계산하면 1조301억원이다.

2.6GHz 대역은 2013년 LG유플러스가 경매 최저가격인 4788억원에 가져갔다.

과기정통부는 경매 최저가격을 기준으로 경매로 이뤄진 주파수의 예상 재할당대가를 총 2조3360억원으로 산출했다.

대가 할당으로 이뤄진 주파수는 경매 주파수 예상 재할당대가의 합인 2조3360억원을 전체 대역폭 130MHz폭으로 나눈 후 대가할당 주파수 전체 대역폭 180MHz를 곱하는 방식으로 산정했다.

이렇게 하면 800MHz 주파수는 7188억원, 900MHz 대역은 3594억원, 1.8GHz는 7188억원, 2.1GHz는 1조4375억원이 된다. 대가할당으로 분배된 주파수의 재할당대가는 총 3조2345억원이다.

두 예상 재할당대가를 합치면 5조5705억원이다. 기간은 10년을 기준으로 했다.

통신사들은 전파법 별표3 법정산식을 적용한 1조5000억원이 합당하다는 입장이다. 5년 이용기준 규모다. 정부 기준 10년으로 맞춰도 차이가 2조원 이상이다.



통신사들은 경쟁수요가 있어 경매로 할당이 이뤄진 주파수 대가를 재할당에도 적용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입장이다. 경매최저가격도 기본적인 경쟁수요를 감안하고 산정한 만큼 사용 연장선상에 있는 주파수 대가에 적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특히, 경매로 가져간 주파수들이 모두 10년 기준으로 할당된 것도 아니다. SK텔레콤이 2013년 확보한 1.8GHz는 이용기간이 8년이다. KT 역시 마찬가지다. LG유플러스가 가져간 2.1GHz 대역 40MHz 중 20MHz는 이용기간이 10년 나머지는 5년이다. 그런데도 단순 합산해 재할당대가를 매긴 것이다. LG유플러스가 가져간 2.6GHz 대역 이용기간은 8년이다.

어떤 대역은 10년치 그대로 반영됐고 어느 대역은 5년만 이용했는데도 재할당대가는 10년치로 단순 반영됐다. 한마디로 명확한 기준과 산정방식 없이 단순합산으로 재할당대가를 산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최근 통신사들은 과기정통부를 상대로 정보공개를 청구하기로 했다. 이번 재할당대가 산정방식이 전파법에서 규정하는 원칙이나 지금까지의 기준과 다르게 이뤄지는 배경과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라는 것이다.

과기정통부는 오는 17일 주파수 재할당대가와 관련해 토론회를 열고 정부 최종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주파수 재할당대가의 산정 논란과 관련해 "정부 입장에서는 ICT 기금 재원의 안정성 측면을 고려해야 하고 통신사 입장에서는 특정한 권리 연장의 대가로 막대한 자금을 지출해야 하기 때문에 산정방식에 예측 가능성이 보다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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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디보스토크=연합뉴스) 김형우 특파원 = 러시아 극동 추코트카 자치구의 한 마을 주변에 지난달 말부터 50마리 정도의 북극곰이 등장해 마을 주민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먹이를 먹는 북극곰의 모습.
[현지 사진작가 'maximdeminov' 인스타그램 캡처. 재배포 및 DB화 금지]


13일 관영 타스 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달 추코트카 자치구에 있는 인구 500명의 작은 마을인 '르르카이피이 ' 인근에 북극곰 약 50마리가 모습을 드러냈다.동행복권파워볼

북극곰들이 마을 인근에 있던 고래의 사체를 먹기 위해 나타난 것으로 현지에서는 추측했다.

현지 주민들로 구성된 순찰대는 지난달 30일 타스에 "북극곰들이 고래 고기를 먹기 위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순찰대는 고래 사체의 양으로 보아 북극곰들이 마을 주변에 오랫동안 머무를 것으로 내다보고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다행히 최근 50마리에 달했던 북극곰들의 숫자가 10마리 정도로 줄었다고 순찰대는 밝혔다.

로만 코핀 추코트카 주지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상황이 관리되고 있다"면서 "순찰대원들이 매일 주변을 순찰하고 있다"고 적었다.

타스에 따르면 북극곰은 멸종위기종이다.

현재 2만∼2만5천 마리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가운데 7천 마리는 러시아에 살고 있다.

러시아는 북극곰을 보호하기 위해 1957년부터 북극곰 사냥을 금지했다.


먹이를 먹는 북극곰의 모습.
[현지 사진작가 'maximdeminov' 인스타그램 캡처. 재배포 및 DB화 금지]


특히 르르카이피이는 북극곰들이 많이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진 브랑겔섬과 가까운 곳에 있다.

기후 온난화로 인해 먹이 활동을 하는 결빙 지역이 감소하면서 북극곰들은 인간의 거주지까지 활동지를 넓히고 있다.

북극곰들의 공격으로부터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2006년 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순찰대를 구성했다.

북극곰들은 "곰순찰대"는 사냥이 금지되고 붉은 책에 들어가는 백곰들을 신호총과 확성기로 을러대고 특정훈련을 받은 현지인들의 팀이다.

vodcast@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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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착용 어색한 수영장·목욕탕, 손님·업주 '걱정'
"마스크 착용 요청 부담…손님 스스로 준수해야"



탈의실 옷장에 붙어있는 '거리두기' 스티커
[촬영 천경환]


(전국종합=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3일 0시부터 마스크 미착용 시 최대 과태료 10만원을 부과하는 제도가 시행됐다.

방역당국은 마스크를 쓰지 않은 당사자에게 위반 횟수와 관계없이 10만원 이하 과태료를, 관리·운영자에게는 1차 위반 시 150만원, 2차 위반시 300만원 과태료를 부과한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 시행 첫날인 13일 출근길에 나선 시민과 다중시설 이용자들은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수영장과 목욕탕 등 탈의실 내에서도 마스크 착용 여부 단속이 이뤄진다는 소식에 업주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지침 홍보가 이뤄지지 않았거나 단속 기준이 모호하고, 손님에게 마스크 쓰기를 요청하기 부담스럽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곳곳에서 들렸다.


마스크 쓰고 운동하는 피트니스 회원
[촬영 천정인]


일상 된 코로나19…마스크 착용 '완료'
코로나19 장기화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시민 대부분은 평소처럼 제대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13일 새벽 부산 사하구 한 PC방에 있던 10명 내외 손님들은 게임을 하면서도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있었다.

이른 아침부터 운동하기 위해 인근 한 헬스장을 찾은 이들 역시 마스크를 쓴 채 가벼운 운동을 하고 있었다.

출근길에 나선 시민들도 모두 마스크를 쓴 채 바쁜 발걸음을 재촉했다.

충북 청주시 서원구 사직동 한 실내 수영장은 이른 시간인데도 50여명의 이용객들로 북적였다.

습도 높은 수영장 안에서 근무하는 안전요원들도 빠짐없이 마스크를 착용했다.

광주 남구 한 대형 피트니스에선 회원 10여명이 서로 멀찌감치 거리를 두고 운동을 할 수 있었지만, 주변에 사람이 없다고 마스크를 벗은 사람은 단 한 명도 찾아볼 수 없었다.

무거운 기구를 들고 있는 사람도, 러닝머신에서 뛰는 사람도 숨을 벅차게 몰아쉬면서도 마스크는 코 위까지 정확히 착용했다.

운동 중이던 윤기주(53) 씨는 "마스크를 쓰고 운동을 하면 많이 불편하지만,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하는 상황인 점을 고려하면 힘들어도 반드시 써야 한다"며 "마스크 의무 착용은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려는 정부 정책인 만큼 지키는 게 맞다"고 말했다.

마스크를 쓰지 않는 사람이 간혹 들어오면 피트니스 관계자가 나서기 전 회원들이 먼저 "마스크를 써달라"고 권유하는 모습도 보였다.


안내문 붙은 헬스장
[촬영 박성제]


"탈의실에서도 마스크 착용?" 현장은 혼란
그러나 마스크를 쓰는 데 익숙하지 않은 수영장이나 목욕탕 같은 곳은 지침 홍보가 덜 돼 혼란을 겪었다.

수영장·목욕탕·사우나 등에서 입수했을 때를 제외하고는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됐지만, 이를 제대로 아는 이용객은 없었다.

이 때문에 일부 탈의실 분위기는 다소 어수선했다. 옷을 갈아입는 동안 마스크를 쓴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충북 한 수영장에서 만난 70대 A씨는 "탈의실에서도 마스크를 쓰라는 것은 현실성 없다"며 "샤워 후 물기도 마르지 않을 상태에서 어떻게 마스크를 착용하냐"고 어리둥절한 표정을 지었다.

수영장 관리인은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 안내문이 어제 퇴근 무렵이 돼서야 내려왔다"며 "탈의실의 경우 어디서부터 마스크를 써야 하는지 명쾌한 기준을 정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동네 목욕탕 역시 상황은 비슷했다.

이용객은 물론이고 업주까지 마스크 착용 의무화 소식은 처음 듣는다고 당황스러워했다.

이들은 탈의실에서는 마스크를 쓰는지, 탕에 들어갈 때는 벗어도 되는지 등을 전혀 구분하지도 못했다. 바뀐 지침을 알리는 안내문도 없었다.

목욕탕 주인은 "바뀐 규정을 알았더라면 마스크를 담을 수 있는 비닐봉지라도 줬을 것"이라면서 "코로나19로 손님이 80% 이상 줄어들었는데, 마스크까지 강요하면 영업이 더 힘들어지는 것 아니냐"고 걱정했다.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안 쓰면 과태료 최대 10만원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13일 오전 서울 강남역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출근길을 재촉하고 있다. 오늘부터 대중교통, 의료기관, 집회·시위 현장, 실내 스포츠장 등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1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2020.11.13 saba@yna.co.kr


"마스크 착용 요청하기 어려워" 업주 걱정
마스크 착용 의무화 소식에 다중시설을 운영하는 업주들 표정은 어두웠다.

이들은 이런 지침에 무거운 책임감과 우려를 표했다.

부산에서 PC방을 운영하는 40대 A씨는 "단속 인력을 충원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닐 텐데 계속 돌아다니면서 마스크 착용 여부를 확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확진자가 나오면 폐업으로 이어진다'는 우려에 마스크를 쓰라고 꾸준히 말해왔다"면서 "그 때문인지 불편함을 느낀 손님들이 다른 PC방으로 옮겨갔다"고 말했다.

부산에 있는 PC방의 경우 실내에서 음식 섭취가 가능해 업주들은 마스크 착용을 점검하기가 더욱 어렵다.

PC방 업주 50대 정모씨는 "게임을 하러 온 사람들을 보면 젓가락을 집은 동시에 키보드를 두드릴 만큼 음식을 허겁지겁 먹는다"며 "이러한 손님들에게 점주가 어떻게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라고 말할 수 있겠나"라고 토로했다.

부산의 한 헬스장 트레이너 엄모(27)씨는 "영업하는 입장에서 고객인 헬스장 회원들에게 마스크를 써달라고 강하게 말하기 어렵다"며 "이전에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자 회원권 자체를 취소한 사람도 있었다"고 말했다.

어려운 상황에도 PC방이나 헬스장 등 업주들은 사실상 손님들 눈치를 보면서 마스크를 잘 착용해달라고 당부하는 처지다.

정모씨는 "모두가 조심해야 하는 시기인 만큼 이용자와 업주들 모두 스스로 방역을 철저히 준수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천정인 천경환 박성제)


마스크 착용 의무화 (GIF)
[제작 남궁선]


psj19@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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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포츠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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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포츠뉴스 최지영 기자] 스마일게이트 사내 카페테리아가 ‘마술양품점’으로 변신했다.

13일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대표 장인아)는 자사가 직접 개발하고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캐주얼 웰메이드 모바일 게임 ‘마술양품점’의 정식 론칭을 기념해 사옥 로비와 카페테리아를 마법 공간으로 꾸며, 임직원들과 방문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일게이트는 오는 17일 신작 모바일 게임 마술양품점의 정식 론칭을 준비하고 있다. 마술양품점은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의 첫 자체 제작 게임으로, 마법이 가득한 세계의 주인공이 양품점을 운영하며 진정한 행복을 찾아 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마술양품점의 아기자기한 꾸미기 콘셉트에서 착안해 게임의 BI와 NPC, 소품 아이템 등을 활용해 사내 곳곳을 양품점처럼 꾸몄다. 특히 사옥 입구에는 게임의 마스코트와 같은 고양이 NPC ‘멀린’과 주인공의 친구들인 ‘리지’와 ‘엘런’ 등의 대형 풍선 인형을 설치 했고, 마을 주민들의 원화 등신대를 세워 게임을 보다 친숙하게 만나볼 수 있도록 꾸몄다.

또한, 카페테리아 내에는 마술양품점의 공식 모델인 ‘오마이걸’의 광고 현장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아기자기한 가구와 소품 등을 설치했다. 리지가 파티쉐라는 설정을 활용해 임직원들과 방문객들에게 ‘치즈 케이크’를 선물로 증정함으로써 소소한 행복을 전파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변신에 스마일게이트 임직원들은 마술양품점의 정식 론칭을 응원하며, 마법 공간으로 바뀐 회사를 직접 촬영해 SNS에 공유하는 등 게임 알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후문이다.파워볼게임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정재훈 실장은 “마술양품점은 지난 3년 여의 기간 동안 공을 들여 개발한 메가포트의 첫개발작으로 많은 분들이 기대해 주시고 있어 감사 드린다”라며 “이번 론칭을 앞두고 스마일게이트 임직원들과 방문해 주시는 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정식 출시의 기쁨을 나누고 싶었다. 앞으로 이용자 여러분들에게도 큰 만족감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서비스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엑스포츠뉴스 최지영 기자 wldud2246@xportsnews.com / 사진=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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