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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스파클 작성일20-10-15 08:17 조회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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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로 주민 4명 연기 흡입 병원 치료

소방청 로고[소방청 제공]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15일 오전 1시 59분께 부산 사하구 다대동 한 아파트 14층 A 씨 집에서 불이나 주민 80여명이 긴급 대피했다고 소방당국이 전했다. 4며이 연기를 들이마셔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불은 A씨 집을 태우고 소방서 추산 1300만원의 재산피해를 낸 뒤 20여분 만에 진화됐다.

A씨 등 2명과 옆집에 사는 이웃 2명은 집 밖으로 나오다가 연기를 들이마셨다.

화재 소식에 한밤 잠을 자던 아파트 주민들은 긴급 대피했다.

경찰은 화재 현장을 정밀 감식해 정확한 화재 원인을 밝힐 예정이다.

cook@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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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인이라면 외교적 사안에 대해 무책임하게 아무 말이나 하면 안 된다"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최고위원은 14일 '정부·여당이 중국 내 방탄소년단(BTS) 비난 여론에 침묵한다'는 국민의힘 김현아 비상대책위원의 비판을 맞받아치면서 "모르면 가만히 있는 게 상책"이라고 지적했다.홀짝게임

신 최고위원은 최고위에서 "정부가 나서서 갈등을 더 키워야 한다고 주장하고 싶은거냐. 정치인이라면 외교적 사안에 대해 무책임하게 아무 말이나 하면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조용한 외교로 대처하는 것이 상식"이라며 "예전엔 보수정당이 다른 건 몰라도 외교 안보엔 유능할 거라는 말을 들었는데 이마저도 옛날 얘기가 된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의 '공공아파트 실거주 의무 위반 의혹'을 거론하며 "최 의원을 고발하고 법에 따라 이 집은 즉각 환매조치해야 한다. 그간 최 의원이 거둔 부당이익은 환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테슬라 미국에서 모델S 가격 연이어 인하
[파이낸셜뉴스]


테슬라 모델 S P100D

미국의 전기 자동차 기업 테슬라가 미국에서 차값을 인하하고 있다. 테슬라는 중국에서도 차값을 3% 내렸는데 한국에서도 차값을 인하시킬지 주목된다.

테슬라가 미국에서 고급형 전기차 '모델S'의 장거리 세단 가격을 연이틀 인하해 7만달러(약8000만원) 밑으로 낮췄다.

일론 머스크 테스크 CEO(최고경영자)는 14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델S 롱레인지(장거리) 세단의 가격을 6만9420달러(7959만원)로 낮췄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우리는 도전장을 던졌고 예언은 현실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모델S 가격이 오늘밤부터 6만9420달러가 된다"고 전했다.

테슬라는 전날에도 모델S의 미국 판매가격을 기존 7만4990달러(8597만원)에서 7만1990달러(8253만원)로 내렸다.

모델S는 지난 2012년 출시된 고급형 전기차다. 지난 2017년 출시된 보급형 세단 모델3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다. 모델3의 미국 판매가는 3만7990달러(4355만원)다.

한편, 뉴욕증시의 하락장 속에서 테슬라의 주가는 이날 3.28% 오른 461.3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동행복권파워볼


테슬라 CEO(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 /사진=fn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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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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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간 법정 안전기준 미달 제품, 데이터 조작해 출하
일본시장 40%·전세계 30% 점유…국내도 영향있을듯
도요타 등 일본 메이커 자체 조작 착수

전세계 시장의 약 30%를 점유하고 있는 JSS의 안전벨트.(사진=JSS 홈페이지)
2015년 '살인 에어백' 사건으로 파산한 옛 일본 자동차 부품업체 다카다가 미국 회사에 인수된 이후에도 안전벨트 성능을 조작해 온 사실이 확인됐다. 전세계 자동차의 약 30%가 이 회사 안전벨트를 채용하고 있어 국내 자동차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15일 니혼게이자이신문과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국토교통성은 조이슨세이프티시스템재팬(JSSJ)이 지난 20년간 시가현 히코네 공장에서 생산한 안전벨트 성능 데이터를 조작해 법정 안전기준에 미달하는 제품을 자동차 업체에 공급해 온 사실을 확인했다. JSSJ는 자동차 에어백 파편이 승객에게 튀어 여러명의 사망사고를 낸 '살인 에어백' 사건으로 2017년 파산한 다카다를 미국의 대형 자동차 부품사 JSS가 인수해서 만든 일본 법인이다.

JSSJ는 일본 자동차 안전벨트 시장의 40%, 전세계 시장의 약 30%를 점유하고 있다. 도요타, 닛산, 혼다 등 일본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는 물론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에 안전벨트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자동차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등 우리나라 자동차 업체에 해당 안전벨트를 공급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2015년 살인 에어백 사고 당시 우리나라에서는 다카다 에어백을 장착한 일본 주요 자동차 회사와 벤츠, BMW, 크라이슬러, 포드, 르노삼성 등이 국토교통부로부터 리콜 조치를 받았다.

살인 에어백 사고 당시 다카다는 2005년 에어백의 이상 파열 현상을 처음 확인하고, 2009년 첫 사망자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2015년까지 미국 정부로부터 부품공급 정지 조치를 받을 때까지 문제를 숨겨 지탄을 받았다.

미국의 대형 부품회사에 인수된 이후에도 JSSJ는 사건을 은폐하기 바쁜 체질을 바꾸지 못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지적했다. 이번 불량 안전벨트 문제도 JSSJ 경영진은 지난 4월 내부적으로 처음 파악했지만 별다른 움직임을 취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다른 경로로 이 사실을 파악한 일본 국토교통성이 JSSJ의 고객 자동차 업체들을 압박하고서야 사내조사를 시작했다.

JSSJ 측은 14일 "현재까지 불량 안전벨트로 인한 사고사례는 확인되지 않았다"면서 "지난 20년 동안의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 검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JSSJ의 안전벨트를 사용하고 있는 도요타는 "부적절한 사안이 있다는 연락을 (JSSJ로부터) 받았다"며 "조속히 차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필요한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닛산과 혼다도 관련 차량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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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티이미지뱅크

방송통신사업자 인수·합병(M&A) 심사가 빨라지게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는 방송통신 사업자가 M&A를 신청하면 14일 이내 협의체를 구성, 신속하게 심사한다.

M&A 이해 관계자가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미디어 시장 변화를 안정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와 방통위, 공정위는 14일 이 같은 내용의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6월 22일 발표한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 후속 조치로,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방송통신 사업자 간 자유로운 M&A를 통해 콘텐츠 차별화와 플랫폼 대형화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다.

3개 부처는 △방송통신기업 M&A 심사 신청서 접수 이후 14일 내 관계기관 협의체 구성 △심사에 대한 상호협력 기반 구축과 효율적인 심사방안 적극 모색 △심사일정 및 진행상황 공유 △심사 공통자료 공유에 협력한다.

방송통신 M&A를 관장하는 3개 부처가 협의를 통해 공통된 시각을 확인하고, 불필요한 과정을 줄이면서 심사기간을 단축하고 과도한 행정절차를 간소화해 빠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는 IPTV와 케이블TV 등 방송통신 사업자가 M&A를 신청할 경우 각각 과기정통부(전기통신사업법·방송법·IPTV법), 공정위(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심사를 받아야 했다.

과기정통부의 기간통신 부문 심사는 공정위의 협의, 방송 부문 심사는 방통위의 사전동의 절차가 이루어진 후에야 심사를 완료할 수 있었다.

이 같은 복잡한 체계는 M&A 심사 절차 지연으로 이해관계자 불확실성을 가중시킬 뿐만 아니라 행정부담을 유발한다는 비판이 지속됐다.

LG유플러스의 LG헬로비전 인수는 9개월, SK텔레콤·SK브로드밴드의 티브로드 인수합병은 10개월이 각각 소요됐다.파워볼

업무협약은 당장 효력이 발생한다. 내달 초로 예상되는 KT스카이라이프의 현대HCN M&A 심사가 첫 적용 사례가 될 전망이다. 효율적인 부처 간 협조체계로 정책 목표를 달성, 심사 기간을 단축할지 주목된다.

정부는 “협약이 방송통신사업자의 신속한 M&A 완료에 기여해 국내 미디어 산업 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

현행 방송통신기업 M&A 심사절차


M&A 심사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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